노트정리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일러스트레이터] 로테이트, 연속 복사 활용한 라벨 디자인(221223)

Ava의 아카이브 2022. 12. 26. 22:05

일러스트레이터의 로테이트, 연속 복사 기능을 이용해서 라벨 디자인을 해봤다.

처음에는 토끼 패턴을 그린 뒤, 패스파인더로 원하는 라벨 모양대로 잘라내려고 했는데, 수많은 패스로 이루어진 패턴 그룹을 도형으로 잘라내려고 하니 패스파인더 기능을 활용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패턴을 JPG 이미지화해서 도형으로 JPG패턴 이미지를 자르려고하니 이번에도 패스파인더가 되지 않았다. 

이렇게 저렇게 시도해 본 결과, 패스파인더는 두 개의 도형 또는 패스(Path)를 겹쳐서 잘라내는 원리로 작동하는 것 같다. 따라서 기존에 시도했던 방법을 뒤늦게 중단하고, 라벨 디자인 위에 패턴을 차근차근 얹어나가는 방법으로 방식을 바꿨다.

 

또한, 색상표를 활용해서 색상 고유의 아이덴티티가 살 수 있도록 토끼 테두리 선이나, 그림자 색상을 색상표 색으로 모두 바꿨다.

임의대로 색을 선택하는 것이 예뻐보일 수 있지만, 색이 쌓이고 쌓이면서 지저분해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따라서 꼭 색상표를 활용하여 디자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라벨 디자인은 포근한 감성의 아기옷 브랜드 슈슈앤크라를 모티브로 삼았고 색상도 포근한 느낌의 색상표를 골랐다. 토끼의 귀여운 이미지와 기하학 패턴으로 예쁜 아기옷 브랜드의 감성을 담아보았다.

 

 

*토끼 패턴 : 먼저, 이미지 자료 사이트에서 토끼 그림을 찾은 뒤, 토끼의 외곽선을 펜툴로 땄다.

토끼의 눈과 그림자 정도만 디테일을 살려서 색상표의 어두운 명암색으로 그림자를 넣고, 눈을 강조했다.

나머지는 투명하게 처리했다.

 

*도트 패턴 : 정원을 그린 뒤, alt로 복사한 뒤 바로 Ctrl+D로 연속 복사 기능을 활용해서 도트 무늬를 만들었다.

 

*기하학 패턴 : 패턴북을 참고하여 원하는 패턴 2종을 혼합하여 만들었다. 도형으로 이루어진 패턴이므로 패스파인더와 좌우반전(Reflect)를 활용, 로테이트(R)를 활용해서 기하학 무늬를 연속으로 배열했다.

 

각각의 패턴을 조합하여 라벨 디자인을 완성했다. 

 

컬러바 만들기

만들어 둔 컬러바를 드래그 - Swatch 메뉴의 폴더 모양 아이콘 클릭 - OK : Swatch에 원하는 컬러바가 등록.

 

단축키 

개체 잠그기 :  Ctrl + 2

잠근 개체 풀기 : Ctrl + alt + 2

개체 한 개만 보고 싶을 때 : Alt + 눈모양 아이콘 클릭

선택한 개체의 색상만 숨기기 : Ctrl + 5

숨긴 개체 색상 다시 나타내기 : Ctrl + alt + 5

바운딩박스 재설정하기 : Object - transform - reset bounding box

(회전된 개체의 바운딩 박스를 재설정할 때 필요)

숨겨진 바운딩 박스 나타내기 : Shift + Ctrl + B